애니제작탐사기

애니메이션 업계 직업탐방 시리즈 ② 《 제작진행 》

횬쨩 필름 2023. 2. 28. 00:30

애니메이션의 전 제작과정을 이끌어가는《 제작진행 》

제작진행은 애니메이션 업계에서 가장 여러 방향으로 성장 가능성이 있는 직업으로써,
이후 제작데스크, 연출, 시나리오라이터, 최종적으로는 감독, 프로듀서 까지 올라갈 수 있는 직업이다.
하지만 그만큼, 시작부터 일의 허들이 높다. 이러한 제작진행의 일에 대해 알아가 보자.

① 제작진행의 일이란?


- 각 섹션으로부터 올라온 콘티, 원동화, 채색, 촬영데이터등의 소재관리
- 납품까지의 스케줄의 진행과 조절
- 청구서의 금액확인, 발주 내용을 확인하는 등의 예산관리
- 스탭관리

이렇게 크게 나눌 수가 있다.

-제작진행의 일의 흐름-

연출회의 - 감독, 연출, 설정제작, 제작진행
작감회의 - 감독, 연출, 작화감독, 설정제작, 제작진행
원화가 모집 - 제작진행
작화회의 - 감독, 연출, 원화가, 제작진행
배경 회의- 감독, 연출, 미술감독, 설정제작, 제작진행
채색회의 - 감독, 연출, 색채설계, 제작진행
레이아웃 회수 - 원화가의 레이아웃을 제작진행이 체크 / 연출과 작화감독이 원화가의 레이아웃을 체크
원화 회수 - 원화가의 원화를 제작진행이 체크 / 원화가의 원화를 연출과 작화감독이 체크
동화 발주 - 원화가 완성되면 제작진행이 동화감독과 동화가 에게 원화를 전달
채색 발주 - 원동화가 완성되면 제작진행이 채색 담당에게 전달
촬영, CG 회의- 연출, 촬영감독, 설정제작, 제작진행
각 소재의 회수 - 제작진행
올 랏슈 (オールラッシュ 촬영한 필름을 스토리보드에 따라 완전하게 연결한 것)- 연출, 감독, 제작진행, 각 섹션의 책임자

https://youtu.be/Cb0 yLIEfTds ( 올 랏슈 예시 )

예시로 제가 대학교 3학년때 만들었던 작품을 가져왔습니다. 여기서 채색안된 원동화를 모은 영상이 올 랏슈 입니다.


https://youtu.be/e-qZpN-dpQo ( V 콘티 예시 )

대학교 3학년 시절 기획했던 오리지널 작품의 V 콘티 입니다.


편집, 더빙 - 연출, 제작진행, 감독
리테이크 작업 - 제작진행, 각 섹션
납품 - 제작진행


연출회의

-참가자 : 감독, 연출, 설정제작, 제작진행 *프로듀서와 제작 데스크도 출석하는 경우도 있다.
-준비물 : 스케줄표, 컷 나눔 표, 필요한 설정 (캐릭터 설정, 미술설정, 소품설정), 콘티 등등

선라이즈 기동전사 건담 오리진의 컷 나눔표…

-회의의 흐름 : 1. 3일 전까지 회의에 참가하는 스태프들에게 자료를 배분하고, 연출회의의 일정, 개시시간, 장소를 알린다.
2. 회의 개시 시작 전에 에콘티, 설정, 스케줄표, 컷 나눔 표 등이 있는지 확인하기.
3. 연출회의 시간이 되었으면 스태프를 모은다.
4. 처음 만나는 사람들이 있으면 소개인사를 한다.
5. 회의 시작을 감독에게 알린다.
6. 콘티에 적혀있지 않은 정도는 자신의 콘티에 메모해 놓기. 그리고 각 컷에 대해 작화, CG, 미술 등 각 섹션의 담당자들에게 전한다.
7. 회의가 끝났으면 전원의 제작 스케줄을 확인 후 회의실 정리.


작감회의

-참가자 : 감독, 작화감독, 설정제작, 제작진행 *프로듀서와 제작 데스크도 출석하는 경우도 있다.
-준비물 : 스케줄표, 컷 나눔 표, 필요한 설정 (캐릭터 설정, 미술설정, 소품설정), 콘티 등등
-회의의 흐름 : 1. 3일 전까지 회의에 참가하는 스태프들에게 자료를 배분하고, 작화회의의 일정, 개시시간, 장소를 알린다.
(작화감독에겐 꼭 적어도 회의 1일 전까지 콘티를 숙지하도록 전한다.)
2. 인사가 끝났으면 연출에게 회의 시작을 말힌다.
3. 제작진행에게 지시가 있을 경우 메모를 하고, 그에 대응한다.
4. 회의가 끝났으면 전원의 제작스케줄을 확인하고 회의실 정리.
5. 연출과 작화감독과의 회의 예정을 담당 애니메이터에게 전한다.


원화가 모집

원화가 모집은 제작데스크가 하는 경우가 많지만, 제작진행에게도 매우 중요한 일이다.
에콘티가 완성되기 이전에 원화가를 모집해야 한다. 이 작업이 원활히 이루어지면, 연출도 작화감독도 그리고 자기 자신도 여유를 가지고 일에 집중할 수가 있다.
컷컷의 씬에 맞는 원화가에게 빨리 연락을 넣고, 일을 의뢰하도록 하자.

1. 시나리오가 완성되면, 숙지하고 작화내용을 이미지화해본다. ( 액션씬, 드라마씬, 메카씬 등등)
2. 제작 데스크에게 콘티가 완성될 시점을 묻는다.
3. 연출, 작화감독에게 꼭 의뢰하고 싶은 원화가가 있는지, 앞으로의 스케줄은 어떠한지를 묻는다.
4. 원화 스케줄 표를 작성한다.
5. 연락을 넣을 원화가의 리스트를 작성 (회사의 리스트, 선배에게 스태프를 소개받는다 등등)
6. 각 담당 원화가의 정보를 알아낸다 ( 참가했던 작품의 직책, 연령 등)
7. 원화가에게 연락을 하고 일의 내용과 조건을 전달한다.
8. 의뢰를 수락한 원화가에게 자료와 스케줄을 전달한다.
9. 자료와 스케줄을 전달한 원화가에게 1~3일 후 확실히 일을 받아주실 수 있는가 확인연락을 한다.
10. 확실하게 수락하면 정식으로 일을 의뢰하고, 1주간 간격으로 연락을 취한다 ( 제작의 진행상황, 작업시간 등 )
11. 콘티가 도착하면 콘티를 원화가에게 전한다.
12. 회의를 진행한다.

작화회의

원화가의 모집이 끝났으면 각각의 원화가들과 연출, 감독과 함께 회의를 진행한다.

- 참가자 : 감독, 연출, 원화가, 설정제작, 제작진행
- 준비물 : 에콘티, 설정화, 스케줄표, 컷 나눔 표, 발주 의뢰표 등등
- 회의의 흐름 : 1. 참가자들에게 사전에 필요한 자료를 배분한다.
2. 회의가 시작되면, 스태프의 소개를 진행한다.
3. 연출, 감독에게 회의의 시작을 알린다.
4. 담당 원화가에게 지금 하고 있는 다른 작업, 예상 작업 완료일 등을 확인한다.
5. 연락을 받기 좋은 시간대를 묻는다.
6. 작업에 필요한 타임시트, 레이아웃용지, 원화용지를 전달한다.
7. 발주 의뢰표를 전달하고, 의뢰금액 전달한다.
8. 회의가 끝났으면 전원의 제작스케줄을 확인하고 회의실 정리.


레이아웃 회수와 체크

원동화를 그리기 전 에콘티의 지시에 따라 원화 가는 레이아웃을 작성한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의 레이아웃

1. 제작진행의 체크
레이아웃의 퀄리티 체크
배경의 지시 체크
카메라워크의 지시 체크
배경, BOOK의 나눔 체크
타임시트의 내용 체크
원화가의 이름, 컷의 번호가 적혀있는지 체크
원화가로부터 연출과 작화감독에게 전하는 메시지가 있는지 체크

2. 연출체크
발주대로 그려져 있는지 체크
작화감독, 원화가에게 지시
*발주 내용과 다른 그림의 도착 시 원화 리테이크 발생

3. 작화감독체크
레이아웃의 수정
원화, 동화가에게 지시내용 적기

4. 체크가 끝났으면 레이아웃을 다시 원화가에게 전달. 이후 원화 작업을 맡긴다.


원화 회수와 체크

1. 제작진행의 체크
원화의 퀄리티 체크
타임시트의 체크
원화가의 이름, 컷의 번호가 적혀있는지 체크
원화가로부터 연출과 작화감독에게 전하는 메시지가 있는지 체크

2. 연출체크
발주대로의 움직임인가 체크

3. 작화감독체크
세세한 움직임과 그림 수정

4. 체크가 끝났으면 레이아웃을 동화감독 에게 전달. 이후 동화 작업을 맡긴다.


배경 회의

너의 목소리를 전하고 싶어 배경

- 참가자 : 감독, 연출, 미술감독, 설정제작, 제작진행
- 준비물 : 에콘티, 레이아웃, 미술보드, 설정화, 스케줄표, 컷 나눔 표, 등등
- 회의의 흐름 : 1. 참가자들에게 사전에 필요한 자료를 배분한다.
2. 회의가 시작되면, 스태프의 소개를 진행한다.
3. 연출, 감독에게 회의의 시작을 알린다.
4. 제작진행에게 지시가 있을 경우 메모를 하고, 그에 대응한다.
5. 회의가 끝났으면 전원의 제작스케줄을 확인하고 회의실 정리.


채색회의

날씨의 아이의 색채설계표


- 참가자 : 감독, 연출, 색채설계담당, 설정제작, 제작진행
- 준비물 : 에콘티, 설정화, 스케줄표, 컷 나눔 표, 등등
- 회의의 흐름 : 1. 참가자들에게 사전에 필요한 자료를 배분한다.
2. 회의가 시작되면, 스태프의 소개를 진행한다.
3. 연출, 감독에게 회의의 시작을 알린다.
4. 제작진행에게 지시가 있을 경우 메모를 하고, 그에 대응한다.
5. 회의가 끝났으면 전원의 제작스케줄을 확인하고 회의실 정리


촬영회의

리즈와 파랑새의 촬영작업과정


- 참가자 : 감독, 연출, 촬영감독, 설정제작, 제작진행
- 준비물 : 에콘티, 설정화, 촬영 진행표, 스케줄표, 컷 나눔 표, 필요한 촬영 소재의 리스트 등등
- 회의의 흐름 : 1. 에콘티가 완성되면, 바로 촬영에게 넘긴다.
2. 회의의 일정을 짜고, 사전에 필요한 자료를 배분한다.
2. 회의가 시작되면, 스태프의 소개를 진행한다.
3. 연출, 감독에게 회의의 시작을 알린다.
4. 제작진행에게 지시가 있을 경우 메모를 하고, 그에 대응한다.
5. 촬영감독에게 촬영 진행표를 전달하고, 작업 상황을 묻는다.
6. 회의가 끝났으면 전원의 제작스케줄을 확인하고 회의실 정리.


럇슈체크

랏슈체크란, 촬영으로부터 올라온 영상소재를 관계자들이 보고, 리테이크가 필요한 부분을 발견해 가는 작업이다. 제작진행은 리테이크 작업의 진행을 이끌어나가기에, 어디에 리테이크가 필요한지 확실히 확인해야 한다.

- 참가자 : 감독, 프로듀서, 연출, 총 작화감독, 작화감독, 동화검사, 촬영, 미술, 채색, CG, 촬영, 데스크 등등
- 준비물 : 랏슈체크용 스케줄표, 촬영 진행표, 리테이크표
- 진행 흐름 : 1. 제작데스크와 상담하고, 랏슈체크를 할 날을 정한다.
2. 참가자들에게 랏슈체크를 한다는 것을 알리고, 랏슈체크용 스케줄표를 배분한다.
3. 상영하고 모두와 랏슈체크를 한다.
4. 랏슈체크 후 리테이크가 필요한 곳을 체크한다. 연출에 리테이크가 나왔을 경우, 연출담당자에게 랏슈체크를 한 당일에 수정을 완료할 수 있도록 부탁한다.
시간이 오래 걸리는 섹션(특히 작화)을 우선으로 리테이크를 돌린다.

더빙

루팡의 더빙

더빙 (아후레코) 란, 성우의 연기를 수록하는 과정이다.
더빙 때 쓰이는 영상은, 선화그림이 완성되었을 때 하는 경우가 많지만, 작중의 상황을 성우가 파악하기 위해서는 채색이 완료된 영상을 준비하는 편이 좋다. 특히 1화는 채색이 완료된 영상을 준비하는 것이 필수이다. (성우들이 캐릭터에게 몰입하기 위하여)

-더빙의 순서
1. 성우에게 사전에 사무소로부터 편집영상과 더빙의 대본이 배부되어, 연기준비를 한다.
2. 당일의 수록은 음향감독이 진행한다. 감독과 연출은 바라는 연기를 음향감독에게 전하던가, 스케줄이 괜찮으면 직접 참가하기도 한다.


납품

비디오 편집까지 모두 끝났으면, 스태프들에게 감사의 메일을 보내고, 소재, 청구서등의 정리를 한다.
소재와 청구서들의 정리는 제작데스크의 지시에 따라 진행한다.


수고하셨습니다!! 제작진행!!!



제작진행의 일의 흐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으로썬 애니메이터의 에 대해 적어보려고 합니다.



『애니메이션 업계 직업탐방 시리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애니메이션 업계 직업탐방 시리즈 ① 《 설정제작 》 - https://hchan-anime.tistory.com/m/23

애니메이션 업계 직업탐방 시리즈 ① 《 설정제작 》

애니메이션의 설계도를 만드는 직업 《설정제작》 은근히 알려지지 않은 직업으로, 한국의 웹사이트에서도 일본의 웹사이트에서도 정보가 적다. 이러한 애니메이션의 설계도를 만드는 설정제

hchan-anime.tistory.com

애니메이션 업계 직업탐방 시리즈 ③ 《 애니메이터 》 - https://hchan-anime.tistory.com/m/26